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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월간에세이
정간물코드 [ISSN] :   1599-8096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문학,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매월 1일
정기구독가 (12개월) :  60,000 원 50,00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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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물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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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월간에세이

발행횟수 (연)

  월간 (연12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205*190mm  /  148P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발간형태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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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시/수필,

주제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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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 (문학/독서/작문/문법),

전공

  문학,

키워드

  문학,에세이,시사,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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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남삶의 물음표, 인생의 선물이상 엔더스(Isang Enders), 첼리스트
  • 김홍신의 ‘살다 보면’나를 키워준 ‘못난이’ 은진미륵김홍신, 소설가
  • 생활의 발견봄날과 텃밭문태준, 시인
  • 윤재근의 장자산책남이야 죽든 말든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누드지갑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다른 삶은 있는가송승환, 시인·문학평론가
  • 이달의 에세이머리해주세요이정록, 시인
  • 이달의 에세이아닌 밤중에 쓰나미김홍민, 북스피어 대표
  • 이달의 에세이사랑과 죽음의 스토리가 있는 베네치아김승희, 서강대 교수·소설가·시인
  • 시인의 마을에서김행숙, 시인
  • Healing & Feeling삶의 속도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그림이 있는 에세이그림의 주인공경연, 화가
  • 사진, 그 상상의 공간남반구 밤하늘 지구여행황인준, 천체사진가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보는 즐거움김나래, 모델·일러스트레이터
  • 아름다운 人터뷰의사의 길, 인간의 길한원주, 의사
  • 꿈꾸는 안개숲어른이 된다는 것윤종환, 시인
  • 영화를 읽다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과 위로김선엽, 영화평론가·수원대 겸임교수
  • 아트앤스토리우리가 너무 빨리 잃어버리는 것들조이스 진, 화가
  • 결정적 순간삼릉숲 빛내림-경주사진ㅣ유치자
  • 첫발자국좋아서요, 잘하고 싶어서요민지연, 오렌지필름 대표
  • 청춘, 꿈을 걷다취미는 디자인김규호, 그래픽 디자이너
  • 사막을 일구는 햇살안녕하신가, 은발이여심상옥, 도예가
  • 가족의 얼굴사진을 보다가서광일, 시인
  • 우리, 함께다시 받고 싶은 편지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에세이 글마당달과 까마귀왕은철, 전북대 영문과 교수·번역가
  • 에세이 글마당회사 가기 싫어김윤미, 프리랜서 기사·前 중앙일보 기자
  • 마음의 풍경사라지는 것들의 목록전성태, 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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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남죽음의 새로운 의미를 만나다원혜영, 국회의원
  • 생활의 발견꽃 피는 시기가 멀지 않다문태준, 시인
  • 윤재근의 장자산책누구의 말이 옳은가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이달의 에세이이스탄불에서 사랑을 배우다남미영, 한국독서교육개발원장
  • 이달의 에세이나는 내 인생의 주인 이라는 착각공진호, 번역가
  • 이달의 에세이마성의 시간여행진산, 소설가
  • 마음의 풍경세한수필(歲寒隨筆)전성태, 소설가
  • 시인의 마을에서문(門)이재무, 시인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죽은 혼과 죽은 돈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Healing & Feeling거짓 문제에는 정답이 없다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사진, 그 상상의 공간희망과 자유남규현, 사진작가
  • 그림이 있는 에세이안나의 초상전창운, 화가
  • 재미난 手作꽃을 담다이꽃담, 도예가·건국대학교 겸임교수
  • 아름다운 人터뷰기적의 시간, 기적의 소년들심현서·에릭 테일러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마음의 여백김나래, 모델·일러스트레이터
  • 첫발자국나의 첫, 너의 마녀이소연, KBS 프로듀서
  • 영화를 읽다몽환적이고 성적인 ‘성인동화’김선엽, 영화평론가·수원대 겸임교수
  • 사막을 일구는 햇살소설을 기다리다안보윤, 소설가
  • 영원한 파트너가족, 하늘을 품다이승훈, 육군항공 조종사
  • 결정적 순간경주 남산 천연송의 후예들사진 l 황정식
  • 길에서 만나다특별하지 않은 동네는 없다정연석, 건축가
  • 흙밭 마음밭이름을 이름답게김재황, 시인
  • 에세이 독자 글마당잔상신다열, 월간에세이 독자
  • 우리, 함께행복의 삼타일치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꿈꾸는 안개숲민낯이 그리워백경희, 한국수자원공사 근무·수필가
  • 흐르는 강물처럼나의 의사선생님 K정재민, 前 판사·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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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남백자 넥타이 병유홍준, 미술사가·명지대 석좌교수
    • 김홍신의 ‘살다 보면’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김홍신, 소설가
    • 생활의 발견마음에 세운 세 가지 계획문태준, 시인
    • 윤재근의 장자산책서무귀(徐无鬼)의 너스레가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음악이 된 그림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에세이 초대석그 겨울의 그 녀석지성구, 변호사
    • 이달의 에세이엄마 꽃김춘만, 시인
    • 이달의 에세이부모의 독서정지향,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고수이상렬, 목사·수필가
    • 이달의 에세이순수의 시절공선옥,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이것만은 기억해요송정림, 방송작가
    • 마음의 풍경옛집에서전성태, 소설가
    • 윤영걸의 etc멈추어야 비로소 길이 보인다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시인의 마을에서눈빛이 액체라면이혜미, 시인
    • 흙밭 마음밭들꽃과 사랑, 그리고 시박복조, 시인·약사
    • Healing & Feeling용서와 사과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그림이 있는 에세이숲의 이야기류주영, 화가
    • 클릭! 이 사람나의 작은 노력으로최안나, OECD 정책분석관
    • On the Road여행의 눈이상협, KBS아나운서·시인
    • 아름다운 人터뷰현(絃) 위의 르네상스 맨고봉인, 첼리스트·생명과학자
    • 길에서 만나다모여 사는 마을정연석, 건축가
    • 결정적 순간별빛이 내리는 산장–덕유산사진 l 박석동
    • 재미난 手作적당량 놀이이혜미, 도예가
    • 사진, 그 상상의 공간눈 속에서 만나는 순수한 자연김주원, 사진가
    • 키작은 책꽂이왜 시詩가 맨 앞에 오지?오항녕, 전주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청춘, 꿈을 걷다그날까지권순범, 이큐브랩 대표
    • 아트앤스토리흔들림 없는 나무처럼최은정, 화가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마법의 솥단지를 끓이자김경후, 시인
    • 영화를 읽다삶을 되짚게 만드는 도시가족 생존기김선엽, 영화평론가·수원대 겸임교수
    • 드라마 인생학교상처의 공유, 어쩌면 그것이 사랑의 시작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새로운 시선김나래, 모델·일러스트레이터
    • 꿈꾸는 안개숲바늘땀 인형공혜진, 작가·북디자이너
    • 뿌리를 찾아서변하지 않는 순수함으로김기호, 금박장(金箔匠)
    • 가족의 얼굴가족, 내 삶의 햇볕과 날개엄정희,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 시간여행자의 노트기억의 뜰을 거닐며김신영, 월간에세이 기자
    • 에세이 글마당맨 처음 공간인식, 책상조정만, 건축가
    • 우리, 함께요즘 뭘 하십니까?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사막을 일구는 햇살니체, 한국과 만나다김정현, 원광대 철학과 교수
    • 흐르는 강물처럼아버지와 바둑(下)정재민, 방위사업청 원가검증팀장·前 판사









    • 신년 권두언  새해의 문을 열면서 / 원종성, 월간에세이 주간
    • 만남  나의 길, 나의 만남 / 금나나, 동국대학교 교수·미스코리아
    • 김홍신의 ‘살다 보면’  아름답게 늙어가기 / 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뼈대의 마야 / 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  요순(堯舜) 때문에 / 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  늙은 반려견이 준 선물 / 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  선행과 퇴행 / 박지영, 변호사
    • 이달의 에세이  10년 만의 전화 / 문성도, 수의사
    • 이달의 에세이  진짜 어른이 되기 / 조동섭, 번역가
    • 이달의 에세이  그림 속 메뚜기 모시기 / 한희철, 목사
    • 이달의 에세이  승봉이네 / 이정훈, 시인
    • 이달의 에세이  당신을 닮은 이야기 / 임현, 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  20년 만의 우표 수집, 동심의 귀환 / 박지웅, 기획재정부 장관정책 보좌관·변호사
    • 뉴욕에서 온 편지  가벼움 / 이소은, 가수·변호사
    • 시인의 마을에서  살자, 돼지 / 윤석정, 시인
    • Healing & Feeling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첫걸음 /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그림이 있는 에세이  오늘의 색, 오늘의 시간 / 김상수, 화가
    • 첫발자국  내 인생의 발자국 / 장윤주, 모델
    • 아트앤스토리  하나의 움직임으로 / 레오다브(최성욱), 그래피티아티스트
    • 아름다운 人터뷰  바다를 향한 꿈, 꿈을 향한 바다 / 안희현, 고령함장
    • 길에서 만나다  나의 첫 번째 서울 / 정연석, 건축가
    • 결정적 순간  경주–대왕암의 일출 / 사진 l 류효동
    • 패션 컬렉션의 세계  런던컬렉션과 뉴욕컬렉션 / 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아날로그 스토리  마음꼴을 닮은 디자인 / 손문경, 디자인수다·아침달 출판사 대표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  호랑이와 함께 여행하기 / 이기성, 시인
    • 클릭! 이 사람  인연(因緣) / 황호규, 베이시스트
    • 재미난 手作  드레스, 자유로운 발걸음 / 강민경, 아브레시아 대표
    • 마음의 풍경  하얀 거짓말 / 최민석, 소설가
    • 영화를 읽다  재즈 변주 같은 일상이 주는 선물 / 김선엽, 영화평론가·수원대 겸임교수
    • 드라마 인생학교  추락하는 삶,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On the road  바비큐 파티에서 만난 북유럽의 가치 / 안종현, 사진작가
    • 꿈꾸는 안개숲  닭은 날고 싶다 / 최종욱, 수의사
    • 영원한 파트너  젓가락을 찾아 나선 우리 / 박연옥·유경민, 저집 젓가락 갤러리 대표
    • 가족의 얼굴  가족으로서의 나 / 이다희, 시인
    • 에세이 독자 글마당  행복은 습관에서 비롯된다 / 이종호,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  나는 언제나 나였다 / 김현지, 월간에세이 독자
    • 우리, 함께  머문 자리가 아름다운 사람 / 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사막을 일구는 햇살  매트릭스의 네오처럼 / 김대호, 에코크리에이터
    • 흐르는 강물처럼  아버지와 바둑(上) / 정재민, 방위사업청 원가검증팀장·前 판사









    • 만남 나의 운명과 만남유복렬, 주알제리대사관 공사참사관     
    • 김홍신의 ‘살다 보면’ 진정한 부자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 침묵의 소리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 소유하지 못한다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 길을 떠나는 이에게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 때늦은 후회맹광호, 가톨릭의대 명예교수·수필가
    • 이달의 에세이 계속 회전하는 두려움이가은, 시조시인
    • 이달의 에세이 신호등의 존재론고봉준, 문학평론가
    • 이달의 에세이 내 친구, 판기김익건, 변호사·소설가
    • 이달의 에세이 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후회이희인, 카피라이터
    • 이달의 에세이 극기복례의 길김영, 인하대 교수
    • 이달의 에세이 사막 위에서 멈추다이소연, SBS 프로듀서
    • 뉴욕에서 온 편지 사과 알레르기이소은, 가수·변호사
    • 시인의 마을에서 백지로 휘날릴 때까지김희업, 시인
    • Healing & Feeling 인생의 리듬을 찾아서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그림이 있는 에세이 기억의 공간, 공간의 기억전명자, 화가
    • Leaders ‘최초’보다는 ‘최선’으로박경순,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총경     
    • 사진, 그 상상의 공간 내 안의 컴패션, 사진으로 말하다허호, 사진작가     
    • 아름다운 人터뷰 그들이 걷는 길, 그들이 여는 길데이브레이크(Daybreak)     
    • 길에서 만나다 연희동 단상정연석, 건축가
    •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 계방산 동화나라사진l윤홍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 다시 성장하는 시간이해정, 수묵일러스트·캘리그라피 디자인한스푼
    • 아날로그 스토리 이야기를 피우는 꽃김인선, 플로리스트·아네뜨 플라워 대표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 시(詩), 나의 좋은 친구박남희, 시인·문학평론가
    • 클릭! 이 사람 33센티미터 여행임현정, 피아니스트     
    • 재미난 手作 오랜 기다림권성은, 도예가
    • 우리, 함께 지키지 못한 약속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영화를 읽다 삶을 구하는 건 사랑이라는 진리김선엽, 영화평론가·수원대 겸임교수
    • 드라마 인생학교 우리의 현재는 왜 소중한가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패션 컬렉션의 세계 파리 vs 밀라노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사막을 일구는 햇살 나를 못 견디게 하는 것들장기오, 前 KBS 대PD·수필가
    • 영원한 파트너 기억의 질감조동희, 가수·작사가     
    • 가족의 얼굴 아버지를 생각하며, 다시송영림, 희곡작가
    • 꿈꾸는 안개숲 부모와 자녀를 바라보는 몇 가지 시선우애령, 소설가
    • 에세이 독자 글마당 단상들김신일, 월간에세이 독자
    • 에세이 독자 글마당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하타라, 월간에세이 독자
    • 12월, 마음의 풍경 금아 선생과 세 번의 인연이진훈, 시인·영동고등학교 교사
    • 12월, 마음의 풍경 당연한 일김이율, 작가·카피라이터
    • 흐르는 강물처럼 겨울에게 쓰는 편지윤성택, 시인








     
  • 만남비행기와의 첫 만남신재원, 美 항공우주국(NASA) 국장
  • 김홍신의 ‘살다 보면’살아있는 것만으로도김홍신, 소설가
  • 김학은의 경제와 예술이브를 위한 변명김학은, 연세대 명예교수
  • 윤재근의 장자산책낚시 없는 낚시질윤재근, 한양대 명예교수
  • 윤영걸의 etc수의에는 주머니가 없다윤영걸, 더 스쿠프 편집인·前 매경닷컴 대표
  • 에세이 초대석수술하기 좋은 날우찬제, 서강대 교수·문학평론가
  • 이달의 에세이단골박종국, 마산중리초등학교 교사
  • 이달의 에세이앵두가 구해준 새끼참새추프랑카, 시인
  • 이달의 에세이돈이 보여주는 세계김보람, LG전자 UX 연구원
  • 이달의 에세이행복한 나날서정민, 한국외대 교수
  • 이달의 에세이고양이가 부탁해임병희, 인문학자·목수
  • 이달의 에세이고래를 꿈꾸며신정민, 동화작가
  • 뉴욕에서 온 편지나를 만나다이소은, 가수·변호사
  • 시인의 마을에서두 장의 인증 사진정진규, 시인
  • Healing & Feeling진정한 자존감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 그림이 있는 에세이휴가문형태, 화가
  • 아날로그 스토리꽃, 인연이영석, 플로리스트
  • 사진, 그 상상의 공간포옹과 사랑최갑수, 사진가
  • 아름다운 人터뷰그녀만의 방, 그녀의 문장들요조(Yozoh), 싱어송라이터
  • 길에서 만나다연희동 단상정연석, 건축가
  • ‘창간 30주년’ 결정적 순간내장산 수채화사진, 이상규
  • 패션 컬렉션의 세계트렌드는 컬렉션에서부터박신미, 국립안동대 부교수
  • 어느 오후의 그림카페좋아서 하는 일이해정, 수묵일러스트·캘리그라피 디자인한스푼
  • 글을 사랑하는 가슴에게“엄마, 나 하늘을 가질래”김월회, 서울대 중문과 교수
  • 첫발자국당신의 삶엔 발효시간이 있었나요?김남규, 요리사·작가
  • 청춘, 꿈을 걷다아버지의 책, 그리고 가족강상우, 현대미술 작가
  • 우리, 함께봇짐 싸는 아내이연세, (예)육군 대령·자유기고가
  • 영화를 읽다머구리 가장의 짠하고 결연한 일상김선엽, 영화평론가·영화진흥위원회 위원
  • 드라마 인생학교수저가 바뀌면 행복도 찾아올까정덕현, 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
  • Leaders음악, 시대를 걷다김성수, 음악감독
  • 사막을 일구는 햇살은혜 갚은 고구마오태영, 극작가
  • 영원한 파트너당신 안의 아이에게 들려주세요이지애, 아나운서
  • 가족의 얼굴사랑 중 가장 어려운 사랑이윤설, 극작가·시인
  • 재미난 手作그림에서 시작된 일김효선, 인형작가·포쉐뜨 대표
  • 에세이 글마당평범한 진실을 따르는 삶정재훈. 약사
  • 에세이 글마당따뜻한 마음과 머리로오남경, 간호사
  • 꿈꾸는 안개숲꿈이 이끄는 길민남일, 작곡가·조율사
  • 흐르는 강물처럼고양이가 돌아다보는 저녁윤성택, 시인








  • [2018년 04월] [만남] 삶의 물음표, 인생의 선물/이상 엔더스(Isang Enders), 첼리스트




     

     

    나는 운 좋게도 어릴 때부터 음악을 직접 만날 수 있었다. 부모님은 대학 시절 좁은 집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셨는데, 집안에는 늘 피아노 소리가 울려 퍼졌다. 그런 부모님을 보고 자라서인지 음악가라면 으레 연습해야 한다는 것에는 의문을 품지 않았다. 하지만 10살 무렵 본격적으로 첼로를 연주하면서 꾸준한 연습이 얼마나 힘든지 깨닫기 시작했다.

    나는 천성적으로 약간 느긋하고 낙천적이다. 그런 나에게 첼로 연주는 가장 쉬운 일이었고, 그래서 지금도 첼로를 직업으로 삼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렇게 몇 년간은 별다른 고민 없이 성공적인 경력을 쌓아가며 내면의 만족도 높아졌다. 심지어는 그리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다고까지 생각하기도 했다. 점점 더 많은 걸 원하면서 음악 여정에 놓인 다른 장애물도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많은 의문을 품지 않고서 말이다.

    20년이 지난 지금, 지난 삶을 되돌아보며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났는지, 또 지난날들이 얼마나 멋진 시간이었는지 반추해본다. 인생의 소중한 순간들은 나에게 음악과의 만남을 선물했다. 전 세계로 연주여행을 다니며 수많은 사람을 만났고, 이들과 마음으로 교감하는 친구가 되었다. 음악은 나에게 사랑하는 아내와 훌륭한 친구를 선물한 것이다. 이 모든 선물은 삶을 더욱 충만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 글을 시작하며 언급한 인생의 단면들은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다. 누구나 인생의 길을 걷다 보면 힘든 시기도 오고, 회의감도 든다. 나이가 들수록 내 삶과 존재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더 중요해진다. 그렇다고 나는 누구인가?’, ‘나는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나?’ 등의 거창한 질문만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상적인 질문, 약간 부족하거나 어리석어 보이는 질문도 모두 가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음악에 깊이 몰두할수록 더 많은 물음표가 나를 따라다녔고, 죽을 때까지 그것에 모두 답할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터널 끝에서 나오는 불빛에 도달할 순 없는 것이다. 이는 오히려 나에겐 행운이었고, 무수한 질문들은 삶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그런 맥락에서 나는 여전히 삶에서 각자의 자리를 찾고 있는 모든 이들을 생각하며 이 글을 쓰고 있다.

    음악가로서의 삶은 실존 그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질문하는 법을 배우지 않고서는 진정한 음악가가 될 수 없다. 질문을 던지는 것은 창조주가 인간에게 부여한 결정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물어보지 않는 사람은 어리석다!” 누구나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에 나오는 이 노래를 알고 있을 것이다. 독일어에는 “wer, wie, was, wieso, weshalb, warum(누가, 어떻게, 무엇을, 어째서, 무슨 이유로, 왜)”과 같은 단어가 유독 많은데, 독일어의 특징일 수도 있다. 모든 것에 의문을 품는 것은 가정과 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본 태도였다. 독일에서는 아이들에게 질문하도록 허락해주고, 또 적극적으로 질문할 것을 요구한다. 현자들은 인류의 위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그 질문과 대답은 오늘날 지식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나는 이러한 문화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질문이 일상적이지 않은 문화와 사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다. 체계적으로 캐묻고 싶은 호기심과 충동을 거세하고 배제하는 문화를. 질문할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선물이며 이러한 특권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의무이다. 그렇다면 질문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관심을 드러내는 행위이며 적극적인 태도로 연결된다. 여기서 물음표를 대체할 만한 문장부호는 없다. 세상에는 각기 다른 다양한 언어가 있지만 대개 의문문은 비슷하게 들린다. 음악으로 비유하자면 의문문은 일종의 열린 불완전 박으로 끝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질문은 뭔가를 시작하는 행위이며 거기에는 늘 대답이 따르기에 상호작용이다.

    나는 열여덟 살 무렵 인생에서 처음으로 위기를 맞았다. 첼로 연주를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태였던 것이다. ‘나는 대체 왜 여기서 이것을 하고 있을까?’, ‘과연 내가 원하던 것일까?’, ‘내 인생의 길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물론 이는 일종의 사치일 수도 있다. 이런 질문 자체가 허용되지 않는 곳도 있을 테니까. 하지만 타인이 내 삶을 결정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한 사회는 개인에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큰 강제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하나의 시스템, 전통과 공동체가 개개인에게 족쇄가 되어 중요한 질문도 못 하게 된다. 그런 사회에서는 왜 사람들은 질문하지 않는지문제 삼는 것도 힘들어진다. 회의(懷疑) 그 자체는 고귀하지만, 자신에 대한 회의는 부담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자신에게 회의를 품고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은 하나의 기회가 된다. 실패도 마찬가지다. 실패의 경험에서 어떤 가르침을 받을지 질문하는 것은 자신과의 좋은 만남의 기회가 된다.

    당시 구스타프 리비니우스(Gustav Rivinius) 교수님은 나에게 첼로 없이 수업에 참석하라고 하셨고, 나는 교수님과 그냥 대화만 나눴다. 그는 의문을 갖고 질문하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거듭 강조하셨다. 하나의 질문은 다음 질문을 가져오며 이는 삶의 끝없는 만남으로 이어진다. 자신에게 질문할 기회를 주는 것은 큰 선물이다. 음악에서든 다른 분야에서든 질문하며 사는 삶이란 지상을 넘어 끝이 없을지도 모른다. 모든 질문에 답하기에는 인생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의미를 되새겨보면 하나의 축복이다. 질문과 함께하는 여정은 끝나지 않고, 늘 새로운 추동력과 에너지로 가득 차게 만든다. 그런 인생이야말로 정말 멋지지 않은가.

     

    *1988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프랑크푸르트 음대에서 미하엘 잔데를링(Michael Sanderling)을 사사.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첼로 수석단원(2008~2012). 라인가우 페스티벌,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페스티벌, 베르비에 페스티벌, 평창 겨울음악축제 등 세계적인 음악축제 참여.

     

    사진: JINO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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