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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발행사 :   카카오아이엑스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경영, 제품/산업, 광고/마케팅, 미술/디자인,
발행횟수 :   월간 (연10회)
발행일 :   매달 20일경 ( 1/2월,7/8월 합본)
11월호 정기발송일 :   2019년 11월 15일
정기구독가 (12개월) :  156,000 원 140,40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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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소개

 

여든한 번째 매거진<B>입니다.

 

꽤 긴 세월 동안
한 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것은 집안이나 학교기업과 같은 집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집단을 통해 계급이 생겨났죠. 결혼과 입시, 승진 등의 통과의례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도 내가 속한 집단과 계급이 개인보다 더 큰 권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물론 소속감이나 계급의식이라는 개념은 여전히 존재합니다만, 그 양상은
사뭇 달라졌습니다. 특정 집단에 부여되던 권력이 개인에게로 이양되며 개인이 집단 위에 서게 되었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수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도움으로 개인은 자발적 집단을 형성하게 됐습니다. 관심사나 취향, 더 나아가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수많은
커뮤니티가 발생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이러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 활동이 비즈니스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늘고 있죠. 커뮤니티의 호황기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번에 매거진 를 통해 소개하는 ‘소호 하우스’ 역시 커뮤니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멤버십 클럽 브랜드입니다. 1995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한 소호 하우스는 전 세계 여러 도시에하우스’라
불리는 물리적 공간을 두고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만들어왔습니다. 이들은 기존 사교 클럽이 고수하던 계급
질서와 엄숙주의를 무너뜨리고 ‘창의적 계급’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며 주목받았습니다. 재력이나
가문, 최고급 슈트나 슈퍼카같이상류층임을 인증하는 요소들은 되레 소호 하우스에선 환영받지 못했죠. 실제로 창립자 닉 존스는 소호 하우스를 열 당시 금융업이나 부동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을 멤버에서 배제하는가 하면, ‘노타이’ 룰을 만들어 격식 없는 분위기를 지향했습니다. 자유로운
생각과 일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이는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그들과 어울리는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모여들어 함께 먹고 마시는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서였죠.

 

소호 하우스가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라이프스타일 호텔과 공유 오피스의 출현에도 건재함을 과시하는 것은 규칙과 기준을 적절히 활용해 클럽 고유의 문화를
다져왔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장소에서만 랩톱컴퓨터의 사용을 허락하거나 스마트폰 촬영과 클럽
관련 SNS 포스팅을제한하는 것,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면서도 개인의 프라이버시 영역을 존중하는 것, 새로운 멤버를 영입할 때 기존 멤버의 동의를 얻는
것 등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소호 하우스의 멤버들은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제대로 된 소속감을 느낍니다. 제대로 된 소속감이란 곧 보호받고 있다, 안전하다는 감정과 연결됩니다. 소호 하우스의 인테리어 또한 이 콘셉트를 충실히 따릅니다. 자극적인
컬러나 형태를 지닌 것으로 공간을 채우기보다는 보기에 편하고 익숙한 가구와 오브제를 사용해 누구든 쉽게 공간에 적응하도록 합니다. “쿨함은 우리가 지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트렌드에 면역성이 있는
분위기를 창조하길 원한다”라는소호 하우스 내부 스태프들의 말이 이를 증명하죠.

 

누군가에게 안전함과
보호받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은 멤버십 클럽뿐 아니라 호텔이나 레스토랑 등을 아우르는 호스피탤리티 산업의 핵심입니다. 우리는 늘 새로 생긴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에 관심을 갖지만, 결국
나라는 사람이 속할 공간으로 떠올리는 곳은 손에 꼽는 정도죠. 불쾌한 경험을 할확률이나 실패할 확률이
적은 곳, 언제 방문하더라도 동일한 수준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곳이 그런 면에선 유리합니다. 소호하우스라는 클럽 하우스가 수천 명의 가입 대기자 명단을 보유하고, 수만
명의 멤버를 유지할 수 있는 것 역시 화제성이 아닌 신뢰의 문제죠. 검증된 멤버들을 상대로 20여 년간 신뢰를 얻는 일을 거듭한 끝에 소호 하우스는 그 노하우로 먹고 마시고 쉬는 일에 대한 비즈니스를
정교화했습니다(일례로 멤버가 아닌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는 일부 소호 하우스의 숙박 시설은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소호 하우스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호텔, 리조트, 스파 등이 클럽의 성벽을 깨고 나와 더 많은 곳에 자리하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편집장 박은성



 


정간물명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발행사

  카카오아이엑스

발행횟수 (연)

  월간 (연10회)

발행국 / 언어

  한국/한글

판형 / 쪽수

  170mm x 240mm  /  130 페이지 쪽

독자층

  고등학생 , 일반(성인), 직장인, 대학(원)생, 전문직,

발간형태

  종이

구독가 (12개월)

  정기구독가: 140,400원, 정가: 156,000원 (10% 할인)

검색분류

  경제/경영/마케팅,

주제

  경영, 제품/산업, 광고/마케팅, 미술/디자인,

관련교과 (초/중/고)

  사회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문] 상업(기업/회계/무역), [전문] 디자인/인테리어/건축,

전공

  경영학, 광고홍보학, 디자인학,

키워드

  매거진비,브랜드,마케팅,광고,디자인,브랜드비,비매거진, 브랜드B,B매거진 



    



최근호 정기발송일( 11월호) : 2019-11-15

정간물명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발행사

  카카오아이엑스

발행일

  매달 20일경 ( 1/2월,7/8월 합본)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택배 )

수령예정일

  발행 후 7일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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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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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2 INTRO

 

08EDITOR’S LETTER

 

12 STREET IN SOHO

런던 소호 지구에서 만난 사람들이 말하는소호 지구의 특성

 

18 OUR OWN HOUSE

부와 권력 뒤에 존재한 기존 남성 중심 멤버십 클럽의 흐름을 뒤엎고 창의적 멤버십 클럽으로 자리한

소호하우스

 

26 INTERVIEW: NICK JONES

소호 하우스 창립자인 닉 존스가 말하는하우스 정신과 역할

 

30 HOME AWAY FROM HOME

멤버의 자율과 창의를 일깨우는 행동 규약을 통해형성한 소호 하우스만의 분위기

 

40 SPIRIT

직원과 멤버를 위해 마련한 공간에 깃든창립자의 정신

 

48 HOSPITALITY

고유의 접객 정신을 기반으로 다진 소호 하우스의편의 시설과 그들이 전개하는 브랜드

 

54 OPINION: GEMMA BONER

소호 하우스 영국 멤버십 디렉터 제마보너가말하는 멤버 간의 소통 방식

 

58 SOHO IN THE CITY

런던과 베를린, 바르셀로나, LA, 그리고 홍콩에서창의적 커뮤니티 허브로서 기능하는 소호 하우스

 

82 CREATIVE HUB

다양한 직군의 멤버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크리에이티브의 의미

 

90 VENUE

소호 하우스가 선택한 7개 도시와 그곳에 자리한창의적 비즈니스

100 OPINION: PETER CHIPCHASE

소호 하우스 커뮤니케이션 팀과 전략 업무를총괄하는 피터 칩체이스가 말하는 브랜드의차별성

 

106 IMPACT

소호 하우스의 지식 공유 플랫폼인 소호웍스와지역 사회와 협력을 꾀하는 프로그램인소호 임팩트

 

110 IN CHIPPING NORTON

완벽한 영국 교외의 농장 풍경을 재현한건강한 휴식처 소호팜하우스

 

120 WAVE

미디어 기사를 통해 확인한 소호 하우스의영향력과 업계 전망

 

124 VALUE

차별화한 콘셉트를 통해 자신들만의 독자성을표현하는 4개의 프런티어 브랜드

 

128 TOPIC

소호 하우스를 사랑하는 셀러브리티와 에피소드

 

132 DIGEST

소호 하우스의 멤버십 프로그램과 관련한 정보들

 

134 REFERENCES

소호 하우스와 창의적인 삶을 주제로 찾은여러 가지 자료들

 

137Outro


 













 







 

목차

 

02 INTRO

 

09EDITOR’S LETTER

 

14MADE IN HAMBURG

함부르크 몽블랑 본사의 닙과 고급 만년필 공장

 

24  OPINION: ZAIM KAMAL

몽블랑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자임 카말

 

30IN THE SHOWCASE

독일의 필기구 전문 매장에서 본 몽블랑

 

36 INK BAR

몽블랑 전문가가 말해주는 만년필 사용과관리의 기술

 

42 CREATORS:SERANG CHUNG,JAEHOON CHOI

만화가와 소설가가 말하는 창작의 도구와만년필과 몽블랑

 

48 COLLECTORS:SEYONG PARK, THOMAS PÖTZSCH

한국과 독일의 수집가가 바라보는 몽블랑필기구의 가치

 

54 CONNECTED

몽블랑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는 주요 상품군

 

64 OPINION: DAVIDE CERRATO

몽블랑 시계 부문 총괄 다비데 세라토

 

70 IN WATCHMAKER'S HOUSE

몽블랑 시계를 만드는 빌르레와 르 로클 공장

 

78 CRITIC

만년필과 시계 전문가의 눈으로 바라본몽블랑의 현재

 

82 MAKERS:STEFAN FINK,MARC NEWSON

핸드메이드 디자이너와 첨단 산업 디자이너가말하는 필기구 디자인

 

88 INSTRUMENTAL

 

98 BRAND STORY

필기구 브랜드가 럭셔리 브랜드로 발전한 길

 

108 INTERVIEW

몽블랑 CEO 니콜라스바레츠키

 

112 PERSONAGE

중요한 기록의 순간에 나타난 몽블랑의 필기구들

 

114 WRITTEN LEGACY

몽블랑의 영감의 원천이 된 작가들의 필기 습관

 

118 DEVOTED

몽블랑이 펜으로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방법

 

122 INTERVIEW

몽블랑 문화 재단 이사장 틸 펠라트와 샘 바더윌

 

126 DIGEST

몽블랑의 브랜드 포지셔닝과 필기구 시장

 

132 REFERENCES

몽블랑과 만년필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들

 

135Outro

 


 













 







 

목차

 

02 Intro

 

09Editor’s Letter

 

12Rules of the Road

미니 운전자가 도로에서 서로 마주쳤을 때 따르는 에티켓

 

14Perspectives

4명의 크리에이터가 바라본 미니의 디자인과 그 가치

 

18 Museum

영국 자동차 박물관에 전시된 영국 자동차의 역사 및 큐레이터가 설명하는 미니의 유산

 

24 Opinion

미니 브랜드에 경주 유전자와 엔지니어링을 심은 쿠퍼 가문 3·4대 마이클과 찰리 쿠퍼

 

30 Restorer

클래식 미니 복원 전문 업체가 증명하는 클래식 미니의 세계적 인기

 

36 In London

클래식 미니로 런던을 돌아보는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구현한 여행사

 

42 With Minis

런던의 클래식 미니 애호가들

 

46 Opinion

BMW 그룹 클래식 브랜드 매니지먼트 총괄 크리스토프곤타르트

 

50 Milestones

60년 미니 역사에 이정표를 세운 클래식 미니 모델들

 

54 Buzzing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미니 오너들이 주고받는 뉴 미니와 클래식 미니에 대한 생각

 

58 Engine Rooms

보닛을 열고 관찰한 클래식 미니와 뉴 미니의 엔진룸

 

60 Versus

한곳에 두고 비교·분석한 클래식 미니와 뉴 미니의 특징

 

70 In the Making

BMW 인수 후의 미니 라인업과 일부 라인업의 제조를 담당하는 옥스퍼드 공장 및 미니 디자인 총괄

올리버 하일머 인터뷰

 

82 Minimizers

3개 도시에서 만난 미니 오너의 라이프스타일과 그들이 말하는 각 도시의 모빌리티

 

94 Signal

 

102 Brand Story

영국의 사회·경제적 위기에서 탄생해 모빌리티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성장한 브랜드 이야기

 

110 Interviews

미니 총괄 베른트쾨버

미니 브랜드 전략 및 사업 혁신 총괄 에스터바네

 

116 Expansion

‘공간의 창의적 활용’이라는 모토를 적용하며 미니가 새롭게 개척하는 영역

 

118 Century

대중문화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미니가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함께한 굴곡

 

122 British Cars

흔들리지 않는 소신과 매력으로 독보적 아이덴티티 확립한 영국 국적의 자동차 브랜드

 

126 Figures

미니의 역사와 성장을 보여주는 통계와 수치

 

129 References

 

131Outro


 













 







 

■ 목차

 

02 Intro

 

09 Editors Letter

 

12 The Paris Way

파리 거리에서 마주친 이들이 말하는 아페쎄

 

18 Perspective

장 투이투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밝힌 소신과 아페쎄의 비전

 

22 Opinion

아페쎄의 창립자 장 투이투

 

28 The Heart of A.P.C.

아페쎄의 균형 있는 디자인이 탄생하는 스튜디오와 아틀리에

 

34 Essential

아페쎄의 핵심 제품군을 입은 본사 직원들이 말하는 브랜드의 미학

 

44 Brand within Brand

전문가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작하는 아페쎄의 퀼트, 스니커즈, US 라인

 

52 Campaigns

브랜드와 동등한 미적 감각이 투영돼 있는 아페쎄의 캠페인 연대기

 

58 Transmission

아페쎄의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출간된 책 <트랜스미션>과 편집자 아이데 투이투의 인터뷰

 

64 23 Rue Royale 75008 Paris

브랜드의 살아 있는 기록 아카이브

 

72 Opinion

<셀프 서비스> 창립자 에즈라 페트로니오

 

78 Interaction

다양한 분야와의 꾸준한 교감을 통해 진화해 가는 아페쎄

 

90 Simply Radical

본질로부터 간결한 해답을 얻는 네 개의 브랜드

 

98 Opinion

원더월의 창립자 가타야마 마사미치

 

104 A.P.C. in the City

파리, 런던, 도쿄, 서울에 자리한 아페쎄 매장의 지역적 특징과 소비자 성향

 

116 Spirit

브랜드가 추구하는 정신에 반응하는 아페쎄의 팬덤

 

124 Heritage Denim

일본 데님의 헤리티지와 장인 정신이 깃든 아페쎄 셀비지 데님

 

136 Brand Story

간결한 디자인과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성장한 브랜드의 성장 스토리

 

144 Interviews

아페쎄의 CEO 프랑수아 시릴 드 랑댕제, 아트 디렉터 쥐디트 투이투

 

148 Headquarter

아페쎄의 창의적 DNA가 태동하는 심장부인 메인 오피스

 

152 Inspiration

장 투이투와 쥐디트 투이투의 창의적 영감이 되는 소재

 

156 Denim Guide

데님 팬츠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160 Figures

아페쎄의 성장을 파악할 수 있는 수치들

 

163 References

 

165 Outro


 













 







 

목차

 

02 Intro

 

09Editor’s Letter

 

12In Yamagata

프리미엄 지샥을 만드는 일본의 야마가타 공장에서 본 것들

 

20 Opinion

지샥 발명가 이베키쿠오

 

26Engineering

지샥의 성능을 증명하는 혹독한 실험

34 Components

하나씩 뜯어본 지샥 내부의 부품

 

40 Technology

더 정확한 시간과 더 강인한 구조를 위한 지샥의 기술

 

42 Line-up

지샥 디자이너가 직접 들려주는 라인업 별 시계 설명

 

48 Opinion

<크로노스> 일본판 편집장 히로타마사유키

 

54 Retail

각자의 철학으로 지샥을 취급하는 시계 가게들

 

60 Evolution

기계식 시계부터 스마트워치까지, 손목시계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사

 

66 They Said

DJ, 스타일리스트, 서퍼, 주얼리 디자이너가 말하는 시계와 지샥

 

70 Opinion

빔스 디렉터 나카다신스케

 

76 Collaboration

지샥이콜라보레이션한 57개의 시계를 보며 느끼는 지샥의 다양한 면모

 

84 Collection

어느 지샥 수집가가 말하는 자신의 수집과 취향의 근거

 

88 Customizing

지샥커스터마이징 전문가가 들려주는 지샥에 대한 애착

 

94 The Molded

 

104 Brand Story

두꺼운 플라스틱 시계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기까지

 

112 From the Headquarter

지샥의 품질과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

 

116 About Casio

지샥의 모회사 카시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두면 좋을 사실

 

118 Industry

손목시계의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전망과 세계 최고의 시계 마케터 장 클로드 비버와의 인터뷰

 

122 Dictionary

매거진 지샥 편을 보면서 궁금했을 법한 단어의 개념

 

124 Figures

일본과 세계 시계 시장, 그리고 지샥에 대한 통계 수치 모음

 

127 References

 

129Outro

 






















 







■ 목차

 

02 Intro 

 

09 Editor’s Letter

 

12 Welcome

도쿄에 자리한 여러 블루보틀 매장에서 마주친 사람들

 

16 Opinion

블루보틀 커피 컬처 디렉터 마이클 필립스

 

20 Slow Coffee

균형 잡힌 커피 맛을 내는 블루보틀의 세 가지 추출 레시피

26 Mate

블루보틀 고유의 커피 문화를 대변하는 바리스타와 로스터들

 

30 Backstage

블루보틀 커피 전 지점의 커피 맛을 통제하는 오클랜드 로스터리와 커핑룸

 

34 Essenstials

미적 감각과 독자적인 기술력을 반영한 블루보틀의 다양한 상품군

 

42 Opinion

브랜드 기획자 임태수

 

46 Atmosphere

지역성과 개별성을 받아들인 미국 캘리포니아 일대 블루보틀 커피 매장

 

50 Experience

브랜드의 철학을 실체화한 블루보틀 커피의 공간과 그곳에서의 커피 경험

 

63 Opinion

블루보틀 커피 EVP 이가와 사키

 

66 Atmosphere

동네 특유의 정취 속에 편안한 이웃집처럼 자리한 일본 내 블루보틀 커피 매장

 

70 Café Society

다양한 영역에서 브랜드와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말하는 블루보틀 커피의 영향력과 성장 동력

 

80 New Wave

블루보틀 커피 진출 이후 스페셜티 커피 문화의 대중화에 일조하는 도쿄의 로스터리 카페

 

86 Refined

 

96 Brand Story

블루보틀의 탄생과 성장 스토리

 

104 Interview

창립자 제임스 프리먼, CEO 브라이언 미한

 

112 Henry House

오클랜드에 자리한 블루보틀 커피의 본사 헨리 하우스

 

116 Session

기업 문화와 호스피털리티에 대한 접근법이 응축돼 있는 블루보틀의 트레이닝 프로그램

 

118 Partners

브랜드 성장의 기반이 된 대규모 벤처 투자와 인수

 

122 Origin

블루보틀 커피가 취급하는 싱글 오리진 원두의 대표적 산지

 

124 Coff¬ee Capitals

독자적인 카페 문화를 형성한 4개 도시

 

128 Seoul

블루보틀 커피의 두 번째 해외 진출국으로 의미를 갖는 도시 서울

 

132 Figures

블루보틀 커피의 비즈니스 규모와 스페셜티 커피의 영향력을 짐작해볼 수 있는 숫자들

 

135 References

 

137 Outro













 








[브랜드 다큐멘터리]sohohouse   2019년 11월












 




[출처]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2019년 11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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